텃밭을 가꾸는 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성취감을 줍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텃밭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처럼 큰 텃밭을 비롯하여 아파트 베란다의 작은 텃밭이라고 하더라도 미리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해의 성과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효율적이고 건강한 텃밭 만들기의 기본 방법으로 흙 고르기부터 고랑과 두둑 만드는 방법, 비닐 멀칭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텃밭 만들기의 기본 과정
흙 고르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흙을 고르고 퇴비와 비료를 이용하여 건강한 토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겨울을 지나면서 흙도 단단해져 있고, 돌, 비닐, 식물 뿌리 등이 뒤섞여 있을 것입니다. 갈퀴(쇠고랑, 네기)를 이용하여 흙이 뭉쳐있는 곳은 풀어주면서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고르게 만들어 주시고, 퇴비와 비료를 이용하여 흙과 충분히 섞이도록 뒤엎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퇴비, 비료가 충분히 발효될 수 있도록 한 달 전에 해 주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으면 최소 1~2주 정도는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비료는 복합비료를 사용하시는 것이 초보자에게 적합하고, 세 평 기준으로 복합비료 500g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랑과 두둑 만들기
고랑은 배수와 통풍을 돕고, 두둑은 작물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야 작물의 뿌리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고, 햇볕이 골고루 들 수 있습니다.
고랑을 만들 때에는 물이 잘 빠지도록 경사를 만들어 주셔야 하는데, 감자처럼 재식 거리가 좁은 작물은 고랑 간격을 좁게 설정할 수 있지만, 고추처럼 열매를 수확해야 하는 작물은 작업 편의를 위해 넓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두둑은 작물의 종류에 따라 높이와 폭을 조절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추나 가지 같은 열매채소는 두둑을 30cm 정도 높게 만들고, 상추 같은 잎채소는 15~20cm 정도로 낮게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비닐 멀칭
텃밭 관리에서 잡초 제거는 가장 번거로운 작업 중 하나입니다. 잡초를 줄이기 위해서 비닐 멀칭(비닐 덮기)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검정 비닐을 이용해서 햇빛을 차단하게 되면 잡초 성장을 억제함과 동시에 토양의 수분 증발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효율적이고 건강한 텃밭 만들기의 기본 방법으로 흙 고르기부터 고랑과 두둑 만드는 방법, 비닐 멀칭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농사의 절반은 밭 만들기에 달려 있다"는 말처럼, 밭 준비 과정이 한 해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다소 힘도 들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정성을 들여 밭을 준비하면 건강한 작물을 키우고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잘 준비된 텃밭에서 풍성한 농작물 수확을 꿈꾸시기 바랍니다. 이상, Dream of Plant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유박비료의 특징과 퇴비의 차이, 사용 시기 및 주의사항
기온이 점차 올라가면서 올해도 다양한 농작물의 풍성한 수확을 기대하며 텃밭 정리에 여념이 없으실 것입니다.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지만, 그 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인
plant.ohappycoco.com
집 베란다, 옥상에서 식물 키우기, 상자텃밭 분양 안내 신청 자격과 비용
집에서 간단하게 상추를 키우고 싶어도 큰 화분과 흙, 씨앗까지 사려고 하면 어느 정도 시간과 큰돈이 들게 됩니다. 도시농업 활성화와 여가활동 장려의 일환으로 많은 지자체에서 ‘상자텃밭
plant.ohappycoco.com
화분과 텃밭 흙 재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플랜테리어, 베란다텃밭 등을 하다 보면 필수적인 것이 바로 흙입니다. 식물 1~2개 화분에 키울 때에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겠지만, 점점 화분 개수도 늘어나고, 분갈이도 하다 보면 흙을 구매하
plant.ohappycoco.com
※ 오늘 글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