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면 화원에 흰색, 노란색 꽃망울을 가지고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식물이 ‘수선화’입니다. 집에서 키우실 때에는 수선화 1 포트도 좋지만, 3~4 포트 군집을 이루어 키워 보시면 봄내음 물씬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봄이 지나 줄기가 사그라들면 구근을 별도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이듬해 다시 보여주는 꽃망울을 생각하며 매년 관리하는 식물이 바로 ‘수선화’입니다.
오늘은 수선화 키우는 적절한 방법과 수선화 키우기의 핵심, 구근 관리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선화 키우는 방법
- 햇빛: 수선화는 양지나 반양지에서 잘 자랍니다. 일조량이 하루 6시간 이상이어야 좋고, 직사광선보다는 간접광이 좋습니다. 실내에서는 창가에서 키우고 화분을 주기적으로 돌려주어 똑바로 자랄 수 있게 해 주어야 더 이쁘고 튼튼하게 자랍니다.
-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합니다. 물을 줄 때는 잎과 꽃에 묻지 않도록 주고, 기온이 낮은 오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습을 피해야 하며, 한 번에 충분히 주고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사, 자갈, 난석 등을 이용하여 배수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 생육 적정 온도는 10℃ ~ 20℃이며, 최저 온도는 5℃입니다. 여름에는 휴면 기간을 가지며, 겨울에는 저온 처리가 필요합니다.
- 번식: 종자번식과 구근번식이 가능하지만, 구근번식이 더 쉽고 성공률이 높습니다.
- 분갈이: 별도의 분갈이를 하는 것보다는 초여름 구근을 캐어 보관하다가 겨울 중순, 12월쯤에 다시 심어주시는 방법으로 키우시는 것이 다른 식물들에게 자리도 양보할 수 있고 편리합니다.
수선화의 꽃말은 ‘신비’, ‘고결함’, ‘자기사랑’, ‘자존심’입니다.
수선화 구근 관리 방법
- 꽃이 지고 잎이 모두 마르면 구근을 캐서 보관해야 합니다.
- 흙을 털어내고 썩은 구근은 제거한 후, 락스를 희석한 물에 깨끗하게 소독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 이후 구근이 부패하지 않도록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충분히 말려줍니다.
- 신문지 등으로 싸서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합니다.
오늘은 수선화 키우는 적절한 방법과 수선화 키우기의 핵심, 구근 관리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수선화는 다년생 식물로 매년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방법 참고하여 키우신다면 더욱 건강하게 수선화를 키우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상, Dream of Plant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그늘 정원,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 추천
전원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작은 정원을 만들어 자연과 함께하는 취미를 가지시는 분이 많습니다. 항상 고민스러운 것이 우리 집은 햇빛이 잘 들지 않아서 식물을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
plant.ohappycoco.com
화분과 텃밭 흙 재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플랜테리어, 베란다텃밭 등을 하다 보면 필수적인 것이 바로 흙입니다. 식물 1~2개 화분에 키울 때에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겠지만, 점점 화분 개수도 늘어나고, 분갈이도 하다 보면 흙을 구매하
plant.ohappycoco.com
식물 분갈이용 마사토, 종류와 세척, 보관 방법
식물을 키우다 보면 분갈이를 고민할 때가 있습니다. 새로 구입한 식물을 다른 화분으로 옮기거나, 성장이 왕성해서 분리를 해 주거나, 배수가 좋지 않아 다시 분갈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
plant.ohappycoco.com
식물 가지치기의 시기와 가지치기 방법
식물을 더욱 튼튼하고 예쁘게 키우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작업이 가지치기입니다. 가지치기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막상 애지중지 키우던 녀석을 싹둑싹둑
plant.ohappycoco.com
※ 오늘 글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공감) 부탁드립니다.